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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PM강의 5주(3) 역기획 실습 - 이커머스2

역기획에 필요한 마음가짐과 자세

► UX/UI는 일부일 뿐, 그 이면을 알아야한다.

► 지금까지의 상태는 지금까지의 최선! 여기 선배들은 왜 이렇게 디자인했을까? 수익증대? 연관된 부서의 의사결정? 우선수위?

► 당신이 이 서비스의 기획팀장이라면 요즘 주된 고민거리가 무엇일까? 올해 사업목표와 우리팀의 KPI? 우선순위? 현실적계획?신선한?

► 이 회사의 면접을 준비한다고 생각하다면? 예상질문은? 논리적으로 생각해서 대답하는 것이 아이디어보다 중요할 수 있음.(분석적시각)

 

역기획프로세스

► 서비스를 선택하고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 회사의 목표,전략,특징을 조사한다,

► 서비스의 특이하고 불편한 점을 찾아서 어떤 전략적이유에서 선택했는지 추론한다.

► 전략에 비해 미진하게 느껴지는 문제점을 찾아낸다.

► 동정업계를 벗어나 동일한 프로세스와 전략적 문제를 잘 해결한 서비스를 추가 분석한다,

► 원래 택한 서비스의 전략을 바탕으로 문제해결할 수 있는 기획안을 제시한다.

►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획안을 발표하고 피드백 받는다.

 

역기획 문서 양식

► 서비스 소개

► 서비스 분석 : 서비스 미션,비전 / 서비스 목표 / 서비스 전략 / 서비스 구조

►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서비스 개선안 도출

 

역기획과 실무기획의 다른점

역기획은 서비스 전반 VS 실무기획은 서비스의 일부영역

역기획은 내가 문제 제기 VS 실무기획은 다른 사람이 제기

역기획은 크고 해결하기 어려움 VS 실무기획은 알고 있고 해결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할지 결정됨

역기획은 논리적으로 개선안을 만들고 제안 VS 실무기획은 개선안을 여러 사람에게 리뷰하고 설득해서 의사결정 받은 다음 실행해야함

실무에서는 디자이너,개발자를 지정받고 끊임없이 기획서와 산출물들로 질의응답하고 업데이트해가며 구현, 중간에 높은 사람 대응

오픈 이후에는 결과보고,모니터링,버그수정도 요청하고 오픈 후 수정개발 건도 챙기고 잘못되면 욕도 먹고 고생한 담당자들에게 감사인사!

 

오픈마켓

► 상품을 구매 또는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개방되어 있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개수수료와 광고비가 주요 수익모델

►왜 이렇게 서비스를 기획했는지에 대해서 추론하고 고민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함

►서비스화면이 왜 이렇게 구성되었는지 고민해보기

►서비스에서 어떤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민해보기

 

종합몰

►각종 상품군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종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커머스가 아닌 다른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이커머스를 종합몰이라고 부름

► 상품 판매에 대한 책임이 종합몰에게 있다.

► 카드 할인 프로모션이 다양하다.

► 배너,상품 광고가 어디에 들어가 있을지 고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