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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ment

패스트캠퍼스 PM강의 6주(6) case study - 상시개선

큰 이슈

  • 회사마다 다르지만 장애에도 등급이 있다
  • 전체 서비스 접속 장애, 주문불가는 가장 큰 이슈로 모든 것에 우선한다.
  • 개인정보 유출, 보안사고는 금전 손해는 아니지만 큰 이슈이다.
  • 경험 사례
    • 2019년 7월 쿠팡 모든 상품 재고가 0으로 표시된 오류
    •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 카드할인 프로모션 적용 실수 등

작은 이슈

  • 서비스 이용에는 큰 지장이 없거나 일부환경에서만 발생하는 이슈
  • 경험 사례
    • 화면 깨짐, 오타,링크, 스크롤 불가 등(매우 빈번하지만 금방 수정할 수 있음)
    • 특정 브라우저(IE, 크롬), 디바이스, 운영체제에 뭔가가 안되는 문제
      • 디바이스, 운영체제 이슈의 경우 접속자수가 많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 이 때문에 대응이 굉장히 힘들어졌음
    • 관리자 실수와 시스템 버그로 발생하는 문제
      • 메인전시관리 어드민 URL에 공백이 들어갔던 경험
      • 배너 타입을 잘못 넣어서 화면이 깨진 사례
      • 앱푸시를 첫 발송했는데 텍스트가 깨졌던 경험
    • 다른 곳 영향으로 발생한 이슈
      • 하나의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들과 엮여있어서 연쇄적으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 2017년 시만텍 SSL 인증서 차단
      • 2021년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 매니저 기본 적용 사건
    • 사소한 대응
      • 유지보수를 위해 사소하지만 해야할 일들이 많다.
      • 경험사례
        •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업데이트
          • 중요하지만 짜친다.. 생각보다 해야할 것도 많다
          • 어드민 수정이 안되면 개발에 요청해야하고 공지사항도 등록해야 한다.
          • 할일은 많지만 커리어에 도움이 안됨... 
        • 법인명, 대표자명 변경
          • 법인명, 대표이사가 바뀌면 footer,약관,영수증 등 바꿔야할 곳이 많다.
        • 은행,카드사 시스템 순단에 따른 결제 불가 공지
        • 특정 정책 변경시 이용가이드와 FAQ, 고객 응대 가이드 변경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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