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의 인기?
PO? 0에서 1을 만드는 사람
PM? 1에서 100을 만드는 사람
PO: 잠재적고객, 인사이트 발굴!, 새 아이템 발굴! -> 새로운 도전을 해가는 직책
끊임없는 시장에 대한 도전, 책임과 권한 + 끊임없는 피보팅
► 현재의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는 PO와 Pm의 업무,역할 크게 다르지 않음
👉🏻Product Market Fit을 맞추는 사람: 가설과 검증의 루트를 풀어가며 앞장서서 문제해결을 리딩하는 사람
→ Product Market Fit를 맞취기 위한 Roadmap을 만든다!
프로덕트로드맵
OKR: 가슴뛰는 목표, 결과지표는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게!
👉🏻결과지표를 통해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 ㅈ중요
Objective + key result를 달성
👉🏻 달성하기 위한 규칙을 반드시 정해야한다. 끊임없이 결과지푤르 구성원들에게 리마인드
►우선순위를 정할 때 반드시 핵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핵심결과를 달성했을 때 아낌없이 축하를 전한다.
►핵심결과를 실패했을 때 충분하게 원인을 분석한다.
프로덕트 관리
로드맵에 따라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구성원들과 많이 함께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설득!
의사결정하기
- 사장님 /매니저 👉🏻계급이나 등급이 아니라 역할!
- 충분히 OKR에 대한 공감이 되어있으면 작업자,PM이 의사결정해도 됨.
협업프로세스 정리하기
_스프린트 전략 논의하기
협업 프로세스가 정리안되면 헤매게됨👉🏻 일이 진행안됨..👉🏻 대부분 애자일 전략 논의(2주)
_업무프로세스와 담당자 정하기
업무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 별 참석자 범위 정하기, 각 영역 담당자 R&R 정하기
(각자의 조직구조, 조직문화, 상황에 따라서 변화)
미리 누가 참여할지 정하면 ~ 섭섭할 일이 없다!
_협업툴 사용방법 논의하기(JIRA예시)
_배포전략 논의하기
티켓 closing 시점 = 작업 완료 시점
정기 배포 프로세스를 가져갈 것인지? 정기배포 주기와 날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배포 버전 관리는 어디서 할 것인지? 배포 전 테스트 일정을 얼마나 확보할 것인지?
어떤방식으로 앱을 다운받게할지? 플랫폼이 없는 경우에는 apk파일 전달방법 등에 대해서도 논의!
구성원 관리하기
커뮤니케이션에 진심이 되기! : 우리팀도 사람이 사는 곳이다~
-업무 뿐 만 아니라 개인적인 고민들도 넘치는 곳👉🏻티타임, 잡담시간
-구성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
-1on1 적극 활용하기~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관심사에 대해서 알고 이야기하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적극적인 리액션!
👉🏻 구성원들이 문제는 없는지, 잘 적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프로덕트 간 협업 리딩하기
모든 조직이 제품개선에 필요한 모든 리소슬르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님
따라서 프로젝트 범위에 따라서 필요한 리소스를 타 프로덕트에서 얻어와야함.
👉🏻프로덕트를 대표하는 PO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
또는, 프로덕트의 회색지대(걸쳐있는 것)에 대해서 어느 프로덕트에서 개선을 진행해야 하는지 애매함
👉🏻PO가 주도적으로 협의하여 교통정리를 해야함.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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