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몰
특성
-충성 고객이 많다
-컨텐츠나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
-리뷰의 중요성이 높다
-카테고리 킬러라고도 불리며 최근은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라고도 한다,
어떤 상품군을 떠올렸을 때 바로 생각나는 쇼핑몰!
서비스 비교
- 추천 서비스를 적극활용 하는 플랫폼 ▶︎ 보통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많이 함
- 타겟이 명확하고 특정 상품군에 집중
-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많아 구매 목적외에도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음
- 오픈마켓과 종합몰에 비해 셀러,브랜드,판매자의 브랜딩과 단골유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
-상품 이미지, 설명, 리뷰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음.
C2C
중고거래 플랫폼 (C2C)개요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과 제품 내구성 강화가 주효
중고나라는 네이버카페에 종속되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있음
서비스비교
-방향과 특성이 모두 다르지만 성장 중
►중고나라는 전국단위 택배거래가 많음
►당근마켓은 컨텐츠,커뮤니티가 있음
►번개장터는 판매자에게 특화된 서비스 제공
-개인거래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시험
배달의민족
개요
가장 점유율이 높고 독일회사 DH에 의해 인수합병
신사업(비마트,배민상회)로 매출 증가 중
서비스 둘러보기
퀵커머스 + 이커머스
비마트, 배민스토어, 쇼핑라이브, 선물하기, 전국별미
데이터 금수저
-고객 주문,배송지,연락처
-판매자 메뉴,원산지,매출
-고객 네트워크, 선물, 초대, 직영 배송 운행정보, 리뷰, 별점
사장님서비스
-판매자를 사장님으로 부르며 판매자를 중요하게 생각
종합
-배달앱으로 시작해서 사업확장 중
네이버쇼핑
개요
-검색인지 쇼핑인지...? 서비스 덩어리(묶음)이다
-가격비교,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페이가 역여서 시너지를 내는 구조
진입경로
-네이버앱에 진입
-통합검색에서 검색해도 노출됨
-네이버 페이 아이콘이나 Na로도 접근 가능
쇼핑서비스의 범위
-수많은 사용자, 판매자를 바탕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 많은 편성 지면
-쇼핑, 쇼핑라이브,선물샵, 장보기 정도로 구분할 수 있음
PC화면
- 큰화면을 빽빽하게 잘 활용하고 있음
가격비교
-검색되는 상품에 따라 가격비교화면이 다름
-브랜드 카탈로그로 표시될 때 있음
-가격비교에서는 네이버페이+ 딱지가 붙기도 함.
-상품구성에 따른 가격비교지원(생수 등) 아이템 특성에 따라 비교방식이 다양함
-리뷰가 많은 아이템은 리뷰좋은 상품아이템이 먼저 노출
종합
- 네이버는 검색,카페,블로그에서 쇼핑이 메인이 됨
- 중소규모 판매자를 이커머스에 진입시키는 특별한 전략을 성공
-가격비교서비스에 네이버페이르르 연결하면서 시너지 증가
쿠팡
초기에는 소셜커머스 -> 이커머스로 변화
2014 로켓배송을 시작
검색
검색키워드에 따라 상세한 필터 제공
상단에는 자체배너, 브랜드광고, 브랜드관 추천상품, 기획전
추천을 통한 크로스 셀링
비슷한 상품들을 계속 추천
상품평
전문리뷰어들이 남긴 리뷰가 많음
주문
단일 옵션 수량1개이고 주문서에 들어갈 필요도 없음 ► 서비스사이의 리소스를 서로 뛰어넘을 수 있게하는 PO 필요
사용자경험과 수익성은 연결되어 있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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