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management

패스트캠퍼스 PM강의 6주(1) 역기획 실습 - 이커머스4

해외 플랫폼

아마존

- 추천 상품을 다양한 형태로 제시

- 상품상세 이미지는 모두 화이트 백그라운드를 사용함

 

알리익스프레스

- 국제소포로 배송되어 길면 두 달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매우 저렴함

- 메세지 센터가 가장 가운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플랫폼임

- 대부분의 상품에 동영상이 지원됨 👉🏻 아시아 유저들에게 동영상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 카테고리가 2depth카테고리까지 이미지로 보여주고 있음

 

iHerb

- 배송이 빠르고 미국 내 유통제품을 판매

- 디자인 영역을 최소화

- 상품위주로 배치

- 장바구니버튼이 검색결과에 나와있어서 빠르게 구매지원 가능

- 전문몰인만큼 상세 옵션이 없음

- 리워드 광고에 집중하고 있음. 추천코드입력시 할인

 

Qoo10

-G마켓과 Ebay가 조인트 벤처로 시작

-한국 직배송도되고 한글로도 지원

-다양한 종류의 포인트 Qcoin(블록체인)등 지원

 

📌종합

- 미국, 아시아 플랫폼의 특성이 다르다

▶︎미국은 디자인이나 손이 가는 편성요소를 최소화

▶︎아시아는 이미지,동영상을 잘 활용하고 미국은 텍스트를 활용

▶︎인터넷속도가 빠르고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한국보다 가볍게 구성

 

유형별 세 줄 요약

오픈마켓

- 거래에 관여하지 않고 중개자의 역할만

- 상품 판매 수수료와 함께 광고 수익이 중요

 

종합몰

- 보통 이미 다른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 다른 유통채널과의 시너지가 중요

 

전문몰

- 특정 카테고리 상품에 집중,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 타겟이 명확하고 충성도가 높음. ▶︎컨텐츠, 커뮤니티가 발달

 

C2C

- 중고거래 플랫폼

- 사기, 가짜상품 문제

- 플랫폼의 수익모델이 제한적

 

해외 플랫폼

- 한글화, 직배송 프로세스가 잘 갖추어져 있는지 중요

-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거나 많이 저렴한 가격이면 직구시도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패스트캠퍼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PM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