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소개
- 모기업 미국 쿠팡은 나스닥에 상장
- 초기에는 소셜커머스로 분류되었으나 현재는 오픈마켓+종합쇼핑몰
- 2014년 부터 로켓배송을 시작, 직접 물류센터를 만들고 직매입 상품을 운영
📌 미션- 비전 - 목표 -전략
미션: 존재의 이유?
비전: 우리가 원하는 모습?
-------------------------------- 구체적
목표: 바라는 미래상의 주요결과
전략: 최적의 계획과 방법
서비스 미션&비전
- 쿠팡없이 어떻게 살았더라? 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세상
- 쿠팡의 리더십 제 1원칙은 고객. 고객에게 WOW를 만드는 것.
- 쿠팡은 지상 최고의 고객 경험을 위해 노력
서비스 목표&전략
-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30%달성 ▶︎ 승자독식 구조 ▶︎ 수익화
- 일일 배송목표를 현재의 2배로 설정
▶︎ 점유율 30%를 기준이자 전환점으로 보고 이후 후발주자들이 흡수,합병되는 등 시장이 지배기업 위주로 재편될 것이라는 기대
수익구조 개선
- 매출액 대비 물류비 효율 높이기 ▶︎ 물류 거점을 늘리고 시스템 고도화로 노동 생산성 향상, 고가제품 판매 비율 높이기
- 마켓플레이스 입점 판매자 매출액 비중 높이기 ▶︎ 풀필먼트 서비스 활성화,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수 증가
- 상장신고소 ▶︎회사의 목표, 매출, 성장 등 다양한 이력
서비스 구조
서비스 주체
- 구매자
- 판매자: 마켓플레이스 판매자, 직매입상품 공급사, 풀필먼트 판매자 등
- 서비스 운영자 : 마케터, PO, 개발자, 디자이너, BA, BM등
- 물류 관계자: 쿠친, 캠프인력, 쿠팡플렉스 플랫폼 노동자 등
서비스 현황
- 웹용 마인드맵 툴 Coogle을 사용해 전반적인 구조를 그려볼 수 있다.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수익개선
- 공급가격 조정, 매출원가율 낮추기
- 3PL사업을 통해 재고부담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캐피털 사업
▶︎아이템 위너
- 다수 판매자가 동일한 상품을 판매할 경우 가격,상품평을 평가해 특정 판매자를 대표로 노출
- 가품에 대한 문제점 ▶︎ 마켓플레이스가 커지면서 해외 판매자들의 가품판매가 문제가 됨
▶︎직업 리뷰어, 쿠팡 체험단
- 돈받고 하는 리뷰에 대한 거부감
▶︎로켓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
- 요금 인상 vs 탈퇴하기 힘든 UXUI
▶︎판매자 이탈
- 고객친화적이므로 판매자 이탈이 문제 될 수 있음
서비스 개선안 도출
▶︎ 시장점유율 확대, 물류 생산성은 서비스 기획의 영역은 아님 따라서 수익구조 개선 목표를 바라보는 개선안
고가 제품 판매 비율 증가 ▶︎ 물류비 효율 높이기(비중 높이기)
- 리뷰를 중심으로 하는 지면 신설
- 고관여 상품의 리뷰 의존도가 높으므로 높은 품질의 리뷰가 고가 상품판매를 촉진
- 많은 추천을 받은 리뷰 갤러리, 연관상품의 리뷰 갤러리
- 해시태그 팔로잉을 통한 리뷰검색, 타겟으로 하고 있는 고관여 제품들에 대한 리뷰를 모아볼 수 있음
- 적립금 또는 카드할인 프로모션
- 쿠폰과 가격인하 대비 장점이 있다
- 적립금 : 사용 시점을 미래로 미룰 수 있음. ▶︎ 재방문을 촉진할 수 있다,
- 카드할인 : 카드사와 프로모션 비용을 나눌 수 있다. 쿠페이 등록카드 정보로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특정 카드 발급을 유도할 수 있어 카드사의 판촉비를 받기 유리하다,
-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수 증가 ▶︎ 판매자 증가
- 로켓와우 가족 멤버십과 배송지, 결제수단 공유
- 온라인 결제에 익숙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고객들이 있다.▶︎ 결제부분을 다른 가족이 공유할 수 있게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처럼 최대 n명을 묶을 수 있는 멤버십을 신설
- 1년단위 멤버쉽 판매
- 마켓플레이스활성화가 고객경험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관리
- 위조품 적발 보상정책 마련
- 사기 행각을 사전 차단하기 어려움
- 쿠팡파트너스 외부 광고 납치행위 근절
- 링크 클릭안해도 납치되는 불편한 경험
- 디자인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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