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개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특징
특약매입? 유통업체가 매입한 상품 중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매입하는 방법 (공급자가 불리, 유통업자가 유리)
특약매입의 영향
- 이 때문에 국내 유통업은 부동산 개발, 임대업자의 성격을 띄게 됨
- 과거 고객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간 이유는 좋은위치, 주차, 좋은 서비스, 깨끗한 공간, 다양한 종류의 상품
- 좋은 입지를 대형 유통사들이 차지하고 고객이 몰리게 됨 ☛ 유통사의 힘이 세짐
- 유통사 갑질로 입점업자들의 부담 가중(판매수수료, 판매인력유토으 인테리어 비용 등)
- 입지 분석과 신규 추점, 입점업자 입/퇴점, 영업관리가 유통사의 주 업무
- 이러한 오프라인 성공경험이 그대로 온라인에 전이되었다!
국내 이커머스 경쟁환경
2002년 부터 CAGR 22.5% (매년 빠르게 성장)
오프라인에서 확장한 케이스보다 온라인에서 시작한 케이스들이 더 커지기도 했음.
카테고리 킬러: 무신사,에이블리, 지그재그, 오늘의 집
► 유통사의 재고 부담이 없는 특약매입 구조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출시가 쉽다!
► 공급업자 입장에서도 상품을 여러곳에 노출해야 이익이다.
► 공급업자들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을 통해 이곳저곳에서 상품을 판매하게 되었다.
► 모든 곳에서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게 되니 가격비교 사이트가 발달했다.
► 상품, 배송 고객경험은 동일한 데 가지고 있는 회원만으로 싸우게 되었다.
► 특정 유통사들은 다른 유통사에 입점하는 형태까지 나타남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2014년 이후 고객 경험 차별화 요소 등장
► 모바일 쇼핑 활성화! UX의 중요성, 프로덕트 직군 수요 증가
► 직매입과 직접물류 : 쿠팡의 로켓배송,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온라인 신선식품 침투
► 간편결제, 간편로그인 : 디커블링 현상 본격화 ▶︎ 이러한 서비스가 뜯어져나가기 시작, 수직적인 로직에서 벗어나게 됨.
이커머스의 구조
프론트영역
고객 ► 가격비교,광고,직접방문으로 유입 ► 전시,검색,이벤트,콘텐츠 접속 ► 상품 ► 장바구니 ► 주문결제 ► C/S
어드민영역
마케팅툴, 분석툴
전시관리, 프로모션관리, 회원관리, 판매자 관리, 게시판 관리
상품관리, 할인관리, 주문관리, 클레임관리 ▶︎ 마케팅/지원부서 + 영업,판매자
정산관리
►운영요소가 많다
►실제로는 훨씬 큰 규모이다
►많은 데이터가 생성,변경되고 있다 ► 상품,주문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있다. 온라인 구매전환데이터는 매우 중요하다.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
이커머스 사업의 이해관계자들
가격비교사이트,광고채널 ► 쇼핑몰 통합솔루션 ► 대형제휴사 ► 간편결제사 ► 물류사 ► 인프라(SaaS, 분석솔루션, 광고대행사, 카드사 등) ► 판매자► 콜센터 등
►이커머스 플랫폼은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얽혀있다! ►직군 커리어로 시작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
이커머스 주요 사업자들의 직무기술서
PO,PM,서비스기획의 차이?
◻︎ 기존 서비스기획과 유사한 역할은 프로덕트 매니저(PM)이며 프로덕트오너(PO)는 좀더 많은 역할과 책임이 있을 것이라 예상하면된다
◻︎ 회사마다 직무 역할도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다.
▪︎ 보통 PO는 미니 CEO라고 불릴 수준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함.
▪︎ PO는 프로덕트의 목표를 수립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의사결정에 참여
▪︎ PM은 서비스기획과 비슷하지만 화면보다는 전략, 정책,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역할이 주어진다.
◻︎ 전통적인 기능조직과 요즘 트렌드인 목적조직에서의 일하는 방식이 다를수 있음
▶︎ 포지션에서 요구하는 공통점
- 화면설계에 대한 내용은 반반이다. UX/UI자격요건이 있으면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UX를 담당
-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 이해와 분석 능력을 요구하고있다. (보통 매출, 트래픽, 광고 등 데이터 자체를 의미)
- 그러나 회사에 따라 특정 툴 (GA, 앰플리튜드, 브레이즈, 태블로)이나 SQL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 고객 지향적 사고를 요구한다.
- 커뮤니케이션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유관부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IT지식, 개발자,디자이너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서비스를 처음부터 출시까지 담당해본 경험을 필요로 한다.
- 플랫폼, 백오피스, API 등 뒷단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패스트캠퍼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K디지털기초역량훈련 #PM강의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PM강의 6주(1) 역기획 실습 - 이커머스4 (0) | 2023.07.03 |
---|---|
패스트캠퍼스 PM강의 5주(3) 역기획 실습 - 이커머스3 (0) | 2023.06.28 |
패스트캠퍼스 PM강의 5주(1) (0) | 2023.06.27 |
패스트캠퍼스 PM강의 4주 (2) (0) | 2023.06.21 |
패스트캠퍼스 PM강의 4주차 (0) | 202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