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소개
- 2020년 기준 거래액 규모 20조원으로 대한민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3위
- 이베이코리아에 인수되었다가 이마트에 인수되어 지마켓 글로벌로 사명 변경
- 초기 시장의 21%를 점유하는 최강자였다.
- 시장 서두주자 답게 2007년 모바일, 2017년 구독서비스를 런칭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미션&비전
- 플랫폼을 기반으로 세상의 모든 가치를 연결하고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창출
- 고객감동을 주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도전하고 창출
2-2. 서비스 목표&전략
-2021년 6월 이마트, 이베이 코리아 인수 이후 목표를 찾기가 어려움
-다만 그룹차원에서 다양한 시너지 전략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임
► 스마을 클럽 통합(슈퍼 스마일클럽)
► 역직구몰 협업
► G마켓 옥션의 패션 전문관에 SI 브랜드 입점
► 광역 물류센터(RDC)준비중
2-3. 서비스 구조
2.3.1. 서비스주체
- 구매자
- 판매자: 셀러, DB제휴 셀러 등
- 서비스 운영자: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CM, AM등
- 물류 관계자: 풀필먼트 오퍼레이터 등
2.3.2 서비스현황
- 풍부한 상품구색: 백화점, 홈쇼핑, 해외직구, 여행항공, 음식배달, 렌탈
- 스마일클럽 멤버십 전용 혜택,기능
- 상품과 주문서 사이에 껴있는 '쿠폰적용'
2.3.3 수익모델
- 상품판매 수수료
- 광고비
- 유료멤버십 요금
- 미러몰, 법인몰, 폐쇄몰 운영 수수료: 삼성가족 구매센터, 비즈온(B2B) > 소모품 구매
3. 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네이버 가격비교, 직접방문의 역차별
► 지마켓의 가격을 믿을 수 없게 됨! 쿠폰적용?네이버최저가검색? 둘 중에 어떤것이 더 싼지 신뢰하기 어려움
- 메인화면의 38개의 배너, 17개코너, 19개 서비스
►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요약한 결과
► 최근 트렌드와 다르게 상품추천 서비스 노출이 적음. 메인 오늘은 코너 외에는 보이지 않음
- 가장 싼 가격을 찾을 때만 오는 곳
► 심지어 요즘엔 죄다 자동 가격조정 프로그램을 사용. 10원 떼기 경쟁..
► 네이버 가격비교 상위 랭크 판매자가 많지만 네이버페이 딱지가 없어서 불리함.
-빅호구데이 > 빅스마일데이
►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팔고있는 판매업체들이 행사가 시작되면 정가를 올림
► 가격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짐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 상품 구색과 가격 경쟁력이 가장 뛰어난 곳
- 문제점이 있으나 개선안을 내기 어려움
► 네이버 가격비교 역차별 : 중지하면 외형을 유지하기 어렵다
► 복잡한 서비스 구조: 애초에 취급하는 상품, 서비스가 많다.
► 최저가 ONLY: 셀러가 부담하는 가격할인 외 다른 베네핏은 고비용
► 빅스마일 데이 비판: G마켓의 비용 부담을 높이지 않으면 어려움
► 검색결과 광고도배 : 광고 수익의 원천....
- 외로운 브레인 스토밍
►많은 구매자, 많은 판매자 👉🏻 이커머스 포털화
►신규사업, 서비스 확장 👉🏻 마이데이터, 보험중개, 퀵/이사 등
►판매자 채팅
►쿠폰 자동다운로드, 자동 적용 👉🏻 타겟팅 발급
►가격비교 유입 가격 대비 메리트 제공하여 직접 방문 유도
4.1 외부 유입 할인 정책 재검토
- 구매 루틴 ► 근본적인 문제는 '믿을 수가 없음' ► 고객과의 신뢰회복이 필요
-기간단위의 리워드 프로모션등
4.2 할인 편의 개선
- 요즘 대부분의 쇼핑몰은 쿠폰을 자동으로 적용(고객경험향상)
- 쿠폰 다운로드 경로도 상품에서 찾기 쉽고 한꺼번에 다운로드도 가능함
4.3 상품추천 서비스 적극도입
- 추천모델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사용 중인데 오픈마켓은 적극적이지 않음
- 광고상품이 더 중요하기 때문으로 보이나 노출할 곳은 많다.(상품상세 하단, BEST, 쇼핑알림, 최근본상품,주문완료 등)
- 광고상품들만 모아서 상품추천 서비스를 하는 경우도 있음(쿠팡)
- 상품추천서비스는 AB테스트로 기존 광고와 성과를 비교하기도 용이함
- 롱테일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상품추천의 역할이 중요하다.
- 판매자의 성공을 이끌어야 플랫폼이 선순환
- 경쟁이 적은 롱테일은 판매자의 이익률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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