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폴 방식
1970년 Winston W.Royce가 고안한 방식
단계 구분이 뚜렷하게 나누어진 순차적 프로젝트 관리 방법
장점
각 단계의 문서와 구조적 설계로 새로운 협업자가 팀에 합류하게 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음
각 단계의 결과를 예측하기 쉽고 평가 프로세스가 분명함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단점
- 특정단계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체 타임라인에 영향을 줄 수 있음
한 단계가 끝나면 전 단계로 역추적하기 어려움 -> 요구사항이 추가되면 어려움
QA가 프로세스 후반에 진행됨 -> 기획,개발이 다 끝나고 발견되기도함
워터폴방식이 적합한 경우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경우
필요 기술이 파악되어 있는 경우
모호한 요구사항들이 없는 경우
애자일방식
- 기민한,날렵한 뜻으로 좋은 것을 빠르게 취하고 낭비없게 만드는 방법론
-신속한 반복 작업을 통해 실제 작동 가능한 제품,서비스를 개발
-문서 최소화, 코드 중심 개발
애자일 선언문의 주요가치
-개인과 개인간의 상호작용이 프로세스 및 툴보다 우선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포괄적인 문서보다 우선
-고객과의 협업이 계약협상보다 우선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계획을 따르는 것보다 우선
장점
-변화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쉬움
-최종목표가 확실하지 않은 프로젝트에 용이함
-사용자 의견을 수용하기 쉬움
단점
-계획의 불확실성
-팀을 구성하기 어려움
-최종 제품이 요구사항과 다를 수 있음
네이티브앱
정의: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된 앱
장점
-빠르고 안정적이며 원하는 UIUX 구현가능
플랫폼API(카메라,GPS,주소록,생체인증) 등의 기능을 활용
단점
-플랫폼간 호환이 되지 않아 별도로 개발이 필요함
-비용이 많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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