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 시키는 것
UX 리서치 -> 고객여정지도 -> 그로스해킹
예) Dropbox 드롭박스 클라우드 -> 추천한 사람+받은사람에게 무료 제공 -> 레퍼럴효과로 신규고객을 계속 확보하는 사례
마케팅 사례와 다른 이유?
크레이지에그 -> 사용자행동 분석
신뢰도를 제공하는 이용 브랜드, 왜 신용카드 정보를 받는지, 0원->49달러 내용을 변경 후 110%증가
서비스의 탄생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 서비스기획, 개발 -> 오픈런칭
아직 계획했던 기능이 완성되지 않아서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자 ? -> 공급자중심마인드가 아니라! 소비자 중심 마인드
우리 제품,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모르는 경우가 훨씬 많다. -> 시장 중심!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
- 시장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전제에서 고객,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
-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거 반응을 보고 수집하는 과정
Product-Market Fit -> PMF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
-> 더크고 더 완벽한 PMF를 찾아가는 것이 그로스 해킹!
pMF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활용하기
- 리텐션 (Retention rate)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얼마나 꾸준히 남아서 활동하는지 보여지는 지표, 40%정도면 매우 좋은 지표
- 전환율(Conversion)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함. 사용성이나 UI/UX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표
-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or score)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보여주는 지표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1~10 추천하고싶은지 물어보기 -> 낮은점수유저들을 위로올리기 + 추천하는 사람들의 불만들어주기\
AARRR(1)
Acquisition 고객 획득 -> 신규고객을 어떻게 유치할 것인가?
Activation 활성화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잘 사용하는가?
Retention 리텐션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재사용하는가?
Revenue 수익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Referral 추천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추천하는가?
Acquisition 신규고객은 어떻게 유치할 것인가?
= 측정지표: CPA,CAC,신규방문자수,신규방문자 유입경로
온/오프라인 광고, 이메일, SNS 등 다수의 채널이 존재
Activation 활성화
~퍼널에 대한 분석이 동반됨
측정지표: 회원가입률, 구매전환율, PV, 체류시간, 웹사이트트래픽
Retention 리텐션
- 지속적으로 사용하는가! 가장 개선이 어려운 부분
- 측정지표: 리텐션율, 이탈률 등
Revenue 수익화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 서비스에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가? 잘 동작하는지? 비용대비 수익이 안정적인지
- 측정지표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총매출 등
Referral 추천
측정지표: 고객획득비용, 바이럴계수 등
AARRR 사례분석
고객획득 -> 유입경로가 다양함(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이벤트 진행).
활동활성화 -> 전면에 와우멤버십유도
리테션 -> 와우멤버십해지율, 쿠팡 재방문율 재구매율 -> 쿠폰제공
매출 : 구매완료 -> 장바구니 추가후 다른 물건 보여줌 + 한번더 알뜰쇼핑하기 제공
추천 ! -> 핵심단계! 리워드 프로그램 참여 고객 수, 금액 등, 선물하기 이용고객 수, 건수
OMTM - 지금 가장 중요한 한가지 지표!
좋은 지표란
-상대적, 이해하기 쉬운, 비율로 표현되는(이해하기가 쉬운), 행동을 바꾸는 지표!
증가, 어쩌고 -> 숫자로 표현하기!
올바른 지표를 선택할 때 중요한 다섯가지
- 정성적 지표와 정량적 지표 : 숫자로 표현안되는 정성적 지표 / 정황정보가 부족한 숫자로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
- 허상지표와 실질 지표: 실질지표는 행동을 바꿀수 있음!
- 탐색지표와 보고 지표: 탐색지표는 탐색과 추론~알려지지 않는 내용
- 선행 지표와 후행 지표: 선행-미래. 후행-과거
- 상관 지표와 인과 지표: 둘이 같이가는 지표, 또는 앞뒤로 연결되어 있는 지표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지금 가장 중요한 한가지 지표
-제품/서비스성공의 핵심 중 하나는 정확한 목표,방향을 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
-OMTM은 고정되지 않고 시간이 흐르면서 변함
KPI는 과업기반에서 많이 쓰이는 개념이고, 팀/부서 단위로 서로 다르게 설정
달성여부자체가 중요한 지표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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