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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ment

패스트캠퍼스 PM강의 3주차 -(1)

제품설계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도

정의

- 정보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의 앞글자를 따서 부르는 UX 용어

- 서비스 구축 시 기본 설계 구조도 이며 일종의 사이트맵 형식을 구체화한 문서

- 서비스의 기능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 유저의 동선

 

종류

- 계층패턴(엑셀을 많이 활용하여 작성, 상위하위구조), 탭패턴, 허브앤스포크패턴 -> 한가지 기능에 집중! (카메라), 라이너패턴(선형패턴, 화면이 계속 전환되는 구조), 네스트 돌(러시아 인형, 라이너패턴의 변형, 버튼을 눌러보도록 유도), 벤토박스(대쉬보드 처럼 한번에 볼 수 있는 도시락구조, 통계영역에 활용)

 

 

제품설계2 와이어프레임

정의

-앱,웹서비스를 만들 때 동선,구조를 제안하기 위한 화면 설계도

-디자인 요소가 들어가기 보다는 선(wire)을 이용해 윤곽(Frame)을 잡는 것을 말함

-기획자의 요구사항, 서비스의 기능 요소를 모두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설계 필요

-와이어 프레임은 디자이너, 개발자 등과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임

 

제작방법

- 펜과 종이를 사용한 스케치

- 파워포인트

- 그래픽 툴 활용

-> 색을 최소하하고 선으로! 

 

와이어프레임에 포함할 내용 

- 화면에 어떤 정보가 나타나야 하는지?

- 어떤 레이아웃,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지?

- 세부 컨텐츠가 있다면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

- 다음 화면으로는 어떻게 이어지는지?

- 공통영역(내비게이션, 푸터 등)은 적절히 기능을 하는가?
-> 종합적으로 모든정보,세부정보,화면이동 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디자인을 하는 게 아니다 !!! 명심하기

 

와이어프레임 툴

Sketch, Figma, Adobe XD

 

프로토타입

정의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기전 UI / UX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하기위해 동적으로 만드는 모형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보다 사용자들의 경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 있음. (Proto)

 

제품설계- 스토리보드(상세기획서)

정의

- 일반적으로 기획서라고하는 문서 (서비스기획 문서의 최종 산출물)

- 스토리보드 = 상세계획서 = 화면설계서(와이어프레임+기능적인설명추가) 등의 용어로 불려짐

- 최종적으로 유관부서에게 공유하는 문서

 

구성요소

-서비스 개요 : 목표, 주요기능

-서비스 구성: IA,서비스정책, 주요 서비스 프로세스

-상세 기획: 화면시나리오, 화면별 와이어프레임 + 기능 상세설명

 

표지 -> 버전과 작성일을 꼭 기입하기

변경이력, 목차를 같이 구성할 수도 있음(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생략가능)

서비스 정책, 주문정책, 회원관리정책 필요함

프로세스, 정보흐름도

 

상세기획

- 화면 시나리오, 와이어프레임에 기능 상세설명을 작성합니다.

 

본격 테스트, QA

QA

Quality Assurance의 약자, 일정한 효율과 품질이 보장되어야 하는 활동

개발 완료 후 서비스 오픈 전 안정적으로 작동되는지, 문제 될만한 사항은 없는지 등을 살펴보는 단계

QA팀에서 진행되거나 PM또는 기획자가 진행하는 경우도 있음

기능단위테스트(세니티 테스트)~개발팀 내부에서 진행하거나 PM이 기능단위 테스트를 진행ㄹ

-> QA: 전체동선을 살핌

 

QA순서

- 기획서 분석

- 테스트 범위 설정(단말 등)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TC) 검토 및 작성

- 테스트 진행 -> 버그리포트

- 최종 테스트 진행

- 결과 리포트 작성

 

체크리스트

- QA팀에 요청하기 전에 스스로 기획한 기능이 잘 개발되어있는지 사전 테스트를 진행

- QA팀에 요청할 때는 충분한 일정을 감안하여 요청하여야 함

-> 개발,디자인팀뿐 아니라 QA팀도 리뷰요청하여 일정을 맞추거나 의견을 들으면 훨씬 퀄리티가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

 

서비스 오픈

서비스 오픈 전(D-7 -> 사정에 따라 달라짐)

- 최종 QA및 테스트 결과 확인하기

- 서버,앱배포일정(시차가 있음), 배포시나리오 확인하기

- 마케팅,프로모션 확인하기

- 고객센터 및 유관부서 업무메뉴얼 작성 및 서비스 오픈 공유 
   -> 기획서 내용은 어렵기 때문에 유관부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메뉴얼작성해야함!

 

오픈당일

- 오픈 이후 운영 환경에서 테스트 진행하기 -> 먼저 운영테스트, 클로즈베타테스트 해보기!

- 모니터링 : 서버, 기획한 의도대로 경험하는지,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기

 

오픈 이후

- 고객센터, 앱스토어 리뷰 등에 올라오는 CS대응 및 개선 포인트 찾기

- 지속적인 서비스로그 모니터링

- 일별, 주별, 월별 등 지표 분석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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