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 PM의 특징!
- 문제 해결
- 시각화 -> 말이 아니라 문제를 시각화 + 직접 자기가 리포트를 쓴다!
- 책임감 -> 오너십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
문제는 무엇인가?
"사용자"가 느끼는 문제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전략 문제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제품 문제
- 제품 문제를 해결할 프로젝트의 문제!
-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할 조직문제! -> 돈, 조직내의 비전이 맞지 않는다 등
- 제품 문제가 숨겨진 데이터의 문제
문제 =/= 질문
구체적 추상적
접근 O 정답 X
해결보고 액션 아이템
시각화란?
- 정리 : 요약, 핵심 -> 표, 다이어그램, 마인드맵
- 설계 : 디자인, 분석 -> 사용자 스토리, 고객여정,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UX설계서, 데이터 시각화
- 프레임워크 : 방향, 순서, 이론 -> 린 캔버스, 마케팅 프레임워크, 디자인 띵킹 프레임워크, 우선순위 프레임워크
-> 피그마, 미로
Hands-On 웹툰 서비스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 부정적인 피드백이 뭐지?
-> 해결을 어떻게 하지?
-> 실행
-> 피드백 : 해결이 되었는가?
피드백?
-> 출처가 어디인지?
-> 피드백의 내용?
-> 피드백의 주체?
-> 피드백의 영향도?
우선순위에 따라 구체적 문제 도출 / 문제의 근거와 영향도 / 기술적,비기술적 해결방안
?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지...??? 뭐가 먼저 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정해야 하지..?
전문 PM의 특징!
- 테크니컬리스트-> 기술혁신을 통해서 문제해결
- 제너럴리스트 -> 제품스케일링, 사용자문제해결, UX에 관심 (Growth 데이터에 기반한 실제적인 성장)
- 비즈니스 오리엔티드 -> 매출스케일링, 시장개발에 관심
성공한 PM은 어떤사람인가?
- 문제해결 ? 경험
- 스케일링 ? 숫자
- 파운딩 ? 방법론~ 체계,문화
저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요!? -> 정말일까요?
왜 Pm이 힘든가요?
- 돈, 사람,시간이 항상 부족함!
-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마감일 관리, 팀원들과 방향 맞추기, 여러책임에 대해 균형감각을 갖는 것
- 너무 많은 접점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 나는 사람과 일 그리고 나 자신을 어떻게 대하나요?
- 스스로나 사람들에게 화를 내나요
- 스스로나 사람들을 몰아붙이나요
- 모든 걸 짊어지고 견디며 혼자 감당하나요
현명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적절한 시점에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사람!
프로덕트 피플이 되기위해...
제품센스와 열정을 기르기
문제 해결력, 특히 데이터 분석력을 기르기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 리더십 기르기
- 제품센스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 목록을 만들고 왜 좋아하는지 무엇을 개선했으면 좋겠는지
사용자가 아닌 프로덕트 매니저 관점에서 말하기
-문제 해결에 열린 마음
어떤일은 안한다고 선을 긋기보다는 사용자의 문제 해결과 제품의 성공을 위해 어디까지 공부할지 정할 수 있다!
-사람과 나를 이해하는 마음
동료와 금세 친해질 수 있다. 끊임없는 소통으로 뭐든지 다 해결하겠다 보다는 가장 어렵고 복잡한 순간의 사람의 모습에 대해 이해하기!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수집하는 방법
- 고객센터, 앱스토어 리뷰, SNS커뮤니티, 서비스 오류로그, 유저리서치(사용자조사) 등
-> 이미 열려있는 서비스라면 고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을 먼저 개선하는 방식으로!!
STP전략(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어떤 사람들 중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
- 시장 세분화 : 고객의 니즈, 성격,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고객을 아주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동적 ->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전략
-표적시장 targeting: 우리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소비자층을 표적시장으로 선별
-포지셔닝 Positioning : 잠재고객 마음속에 제품을 인지시키는 identity, image를 설정하는 것
-SWOT 분석 : 내부 및 외부환경을 분석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도구
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threats
-> 서비스의 방향을 설정
So 전략 -> 강점 강화 전략
WT전략 -> 위험 회피 전략
차별화 전략: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타서비스와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점유하려는 전략
산업/기업 리서치
- 리서치를 하는 이유 : 새로운 사업,서비스 출시에 앞서 당위성을 찾기위함,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함
- 리서치방법 : 언론, 검색엔진, 증권사 리포트, 뉴스레터 구독, 더브이씨
뉴스레터 추천!
아웃스탠딩
일분톡
Startup weekly
서비스 리서치
- 시장 상황
- 서비스 구성
- 주요서비스화면
- 특별한 서비스 소개
- 시사점 인사이트
UX리서치
: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 + 사용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것
->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 지도 만들기
페르소나? 가면을 나타내는 말, 외적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수집하여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000씨는 어떻게 생각할까?
페르소나 만들기(1) 페르소나와 내 서비스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1. 페르소나의 기본정보 세팅
2. 페르소나의 니즈파악 -> 동기, 불만사항, 목적 등
사용자 여정지도 만들기
사전준비 :페르소나설정, 서비스목적 정하기
단계, User action, User Feeling, Touch point, Strength, Weakness
www.slidesalad.com에서 예시 찾을수 있음 Customer jouney map
A/B 테스트란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조군, 실험군으로 나누어서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어떤 그룹에서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필요한시기 : 새로운 기획을 시작하려고 할때 어떤 접근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줄지 확인하고 싶을 때
진행방법 : 서비스분석 - 가설수립 - A/B 디자인 - 테스트진행 - 분석 및 의사결정 - 고객경험 개선
A/B테스트 사용자 그룹 분리 방법
- 노출 분산 방식 -> 알고리즘 테스트에 적합
- 사용자 분산 방식 -> UIUX테스트에 적합 단, 헤비유저에 따라 결과값이 왜곡될 수 있음
- 시간 분할 방식 -> 보안/설계 상의 문제로 분산 방식 사용이 어려울 때
abtestguide.com/calc/ -> 통계분석을 할 수 있다.
측정값,측정값의 전환율을 잘 만들 수 있어야 한다.
A/B test 사례 분석 : goodui.org -> 실제가 어떤 항목들로 A/B테스트를 진행했는지 모아놓은 사이트
사소한 것이라도 내 직감!으로가 아니라는 걸 확인하기 위해 A/B테스트 진행하기
항상 내 직감이 아니라 가설을 세워서 검증해가기 !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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