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UX의 이해
- User interface : 시각적인 부분
-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경험할 때 느끼는 모든 순간의 만족
전체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1. 리서치.분석
-고객니즈파악
-시장조사, 벤치마킹
-트렌드 분석
2.요구사항정의
-추진배경,목적,목표작성
-PRD작성
-리스크 검토진행
3.기획문서 작성
-서비스 정책,프로세스작성
-IA,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 등 작성
-WBS작성
4. 유관부서 리뷰
-개발, 디자인팀 리뷰
-QA팀 리뷰
5.디자인/개발
6.취약점 점검
-취약점 점검 요청
7.QA(Quality assurance)
-test case 작성
8. 배포/오픈
-서비스 모니터링
-서비스 지표 관리
리서치/분석
요구사항 정의 -> 자료,담당자,제품의 주요기능명
기획문서작성 - 프로세스 등의 상세기획
유관부서 리뷰 - 디자인,개발,마케팅, QA
디자인/개발
취약점 점검
QA -> 시나리오,정책 보면서 test case 진행, 개발 QA,운영QA -> 회사에 따라 없기도함
배포, 오픈! -> 마케팅 프로모션과 함께 진행
예상치 못한 버그가 발생하면 배포이전으로!
목표설정
- 서비스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 서비스 목적에 따른 목표설정 필요
- 정성적인 목표보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함
ex 환불 이용고객 10%감소 등 숫자!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목표.핵심결과지표)
- 목표: 이상적인 목표, 목적지
- 핵심결과: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 CFR
Conversation . Feedback . Recognition -> OKR 수정하기!
어려운 목표가 쉬운 목표보다 성과개선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준다
VS
KPI 매출, 건수, 단가 등을 설정하는 것
- OKR 관련 책 읽어보기!
제품로드맵
- 툴 : 프로덕트 플랜, 아하 로드맵!, 미로, 마림바, 피그마 커뮤니티
요구사항 정의서(PRD) -> 쓸수도 있고 안쓸수도 있다!
최소의 기능을 정의한다.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기획하는 단계에서 왜 이제품,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는가에 중점을 둔 문서
관점차이를 해소, 기획한 의도 및 주요기능을 전달하는 문서
- 구성요소 : 개요, 기회 및 임팩트, 제품정의 및 요구사항, 마일스톤, FAQ
-개요: 문제정의~모두가 공감할 수 있게!
목적및배경 우리가 왜 이서비스를 만들어야하는지~
주요 사용자(고객)
유저 스토리.유저 저니맵 고객이 어떤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인식하고 서비스에 반영
사용자 가치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통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개발 원칙 필수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priority
기회 및 임팩트
- 기회 :SWOT분석, 시장분석
-가설 및 가설검증 지표 : 적합한 서비스가 아닐수도있고, 수익창출되는지?, 문제를 잘못정의했을지도모른다
-임팩트 예측(사용자가 얻게 될 가치)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마일스톤, FAQ작성
-구체적인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 기술
-마일스톤 또는 WBS(서비스 만들기 위한 일정, 서비스 런칭 언제할거구~ 프로모션언제할거구~)
-FAQ : 각팀에서 고민할만한 내용을 미리 PM이 고민해서 답변을 달아주기!
노션에 템플릿 갤러리에서도 PRD 작성할 수 있는 템플릿이 있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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