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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management

패스트캠퍼스 PM 강의 2주차

일잘러 PM의 특징!

- 문제 해결

- 시각화 -> 말이 아니라 문제를 시각화 + 직접 자기가 리포트를 쓴다!

- 책임감 -> 오너십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

 

문제는 무엇인가?

"사용자"가 느끼는 문제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전략 문제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할 제품 문제

- 제품 문제를 해결할 프로젝트의 문제!

-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할 조직문제! -> 돈, 조직내의 비전이 맞지 않는다 등

- 제품 문제가 숨겨진 데이터의 문제

 

문제 =/= 질문

구체적     추상적

접근 O     정답 X

해결보고   액션 아이템

 

시각화란?

- 정리 : 요약, 핵심 -> 표, 다이어그램, 마인드맵

- 설계 : 디자인, 분석 -> 사용자 스토리, 고객여정,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UX설계서, 데이터 시각화

- 프레임워크 : 방향, 순서, 이론 -> 린 캔버스, 마케팅 프레임워크, 디자인 띵킹 프레임워크, 우선순위 프레임워크

-> 피그마, 미로

 

Hands-On 웹툰 서비스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 부정적인 피드백이 뭐지? 

-> 해결을 어떻게 하지? 

-> 실행

-> 피드백 : 해결이 되었는가?

 

피드백?

-> 출처가 어디인지? 

-> 피드백의 내용?

-> 피드백의 주체?

-> 피드백의 영향도?

 

우선순위에 따라 구체적 문제 도출 / 문제의 근거와 영향도 / 기술적,비기술적 해결방안

?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지...??? 뭐가 먼저 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정해야 하지..?

 

 

전문 PM의 특징!

- 테크니컬리스트-> 기술혁신을 통해서 문제해결

- 제너럴리스트 -> 제품스케일링, 사용자문제해결, UX에 관심 (Growth 데이터에 기반한 실제적인 성장)

- 비즈니스 오리엔티드 -> 매출스케일링, 시장개발에 관심

 

성공한 PM은 어떤사람인가?

- 문제해결 ? 경험

- 스케일링 ? 숫자

- 파운딩 ? 방법론~ 체계,문화

 

저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요!? -> 정말일까요?

왜 Pm이 힘든가요?

- 돈, 사람,시간이 항상 부족함!

-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마감일 관리, 팀원들과 방향 맞추기, 여러책임에 대해 균형감각을 갖는 것

- 너무 많은 접점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 나는 사람과 일 그리고 나 자신을 어떻게 대하나요?

- 스스로나 사람들에게 화를 내나요

- 스스로나 사람들을 몰아붙이나요

- 모든 걸 짊어지고 견디며 혼자 감당하나요

 

현명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적절한 시점에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사람!

 

프로덕트 피플이 되기위해...

제품센스와 열정을 기르기

문제 해결력, 특히 데이터 분석력을 기르기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 리더십 기르기

 

- 제품센스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 목록을 만들고 왜 좋아하는지 무엇을 개선했으면 좋겠는지

사용자가 아닌 프로덕트 매니저 관점에서 말하기

 

-문제 해결에 열린 마음

어떤일은 안한다고 선을 긋기보다는 사용자의 문제 해결과 제품의 성공을 위해 어디까지 공부할지 정할 수 있다!

 

-사람과 나를 이해하는 마음

동료와 금세 친해질 수 있다. 끊임없는 소통으로 뭐든지 다 해결하겠다 보다는 가장 어렵고 복잡한 순간의 사람의 모습에 대해 이해하기!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수집하는 방법

- 고객센터, 앱스토어 리뷰, SNS커뮤니티, 서비스 오류로그, 유저리서치(사용자조사) 등

-> 이미 열려있는 서비스라면 고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을 먼저 개선하는 방식으로!!

 

STP전략(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어떤 사람들 중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

- 시장 세분화 : 고객의 니즈, 성격,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고객을 아주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

인구통계학적, 지리적, 심리적, 행동적 ->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전략

 

-표적시장 targeting: 우리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소비자층을 표적시장으로 선별

 

-포지셔닝 Positioning : 잠재고객 마음속에 제품을 인지시키는 identity, image를 설정하는 것

 

-SWOT 분석 : 내부 및 외부환경을 분석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도구

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threats

-> 서비스의 방향을 설정

So 전략 -> 강점 강화 전략

WT전략 -> 위험 회피 전략

 

차별화 전략: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타서비스와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점유하려는 전략

 

산업/기업 리서치

- 리서치를 하는 이유 : 새로운 사업,서비스 출시에 앞서 당위성을 찾기위함,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함

- 리서치방법 : 언론, 검색엔진, 증권사 리포트, 뉴스레터 구독, 더브이씨

 

뉴스레터 추천!

아웃스탠딩

일분톡

Startup weekly

 

 

서비스 리서치

- 시장 상황

- 서비스 구성

- 주요서비스화면 

- 특별한 서비스 소개

- 시사점 인사이트

 

UX리서치

: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 + 사용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것

->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 지도 만들기

 

페르소나? 가면을 나타내는 말, 외적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수집하여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000씨는 어떻게 생각할까?

 

페르소나 만들기(1) 페르소나와 내 서비스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1. 페르소나의 기본정보 세팅

2. 페르소나의 니즈파악 -> 동기, 불만사항, 목적 등

 

사용자 여정지도 만들기

사전준비 :페르소나설정, 서비스목적 정하기

단계, User action, User Feeling, Touch point, Strength, Weakness

www.slidesalad.com에서 예시 찾을수 있음 Customer jouney map

 

 

A/B 테스트란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조군, 실험군으로 나누어서 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어떤 그룹에서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필요한시기 : 새로운 기획을 시작하려고 할때 어떤 접근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줄지 확인하고 싶을 때

진행방법 : 서비스분석 - 가설수립 - A/B 디자인 - 테스트진행 - 분석 및 의사결정 - 고객경험 개선

 

A/B테스트 사용자 그룹 분리 방법

- 노출 분산 방식 -> 알고리즘 테스트에 적합

- 사용자 분산 방식 -> UIUX테스트에 적합 단, 헤비유저에 따라 결과값이 왜곡될 수 있음

- 시간 분할 방식 -> 보안/설계 상의 문제로 분산 방식 사용이 어려울 때

abtestguide.com/calc/ -> 통계분석을 할 수 있다.

측정값,측정값의 전환율을 잘 만들 수 있어야 한다.

 

A/B test 사례 분석 : goodui.org -> 실제가 어떤 항목들로 A/B테스트를 진행했는지 모아놓은 사이트

사소한 것이라도 내 직감!으로가 아니라는 걸 확인하기 위해 A/B테스트 진행하기

항상 내 직감이 아니라 가설을 세워서 검증해가기 !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을 활용한 교육일지입니다!

#패스트캠퍼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교육 #K디지털기초역량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