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article

#5 Squire, 유니콘 소프트웨어의 독특한 성장기록

✅출처: https://twitter.com/lukesophinos/status/1678399952240934913

 

트위터에서 즐기는 Luke Sophinos

“These guys met at a party and went on to build a $750M company. But it hasn't been all glory, it's a tale of true perseverance. The story of Squire, the (almost) unicorn software company you've probably never heard of 🧵”

twitter.com

 

📌 Summary

- 타이거 글로벌과 Iconiq를 포함해서 143M 달러의 투자를 받은 Squire에 대해 알아봅시다.

 

- Songe LaRon과 Dave Salvant는 2015년 60K달러의 현금과 아이디어, 즉 더 좋은바버샵 어플을 만들자는 것만 가지고 회사를 떠났다. 그들은 바버샵산업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그들은 간단한 예약 어플부터 마들었으며 실패햇다. 그들은 바버샵어플은 결제,인벤토리,스케줄,수수료 등을 다룰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되었다. 그래서 맨해튼에서 망해가던 바버샵을 하나 구입하여 직접 운영해보기로 한다. 가지고 있던 60K의 현금중 20K를 거기에 썼다. 하지만 산업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었기에 그들은 그 도박을 했다.

 

-3번의 낙방 끝에 그들은 Y-combinator에 합격해 2016년 샌프란시스코로 옮긴다. 그들은 실리콘밸리 네트워크를 만들고 그들의 첫 투자로 8M달러를 받는다.이를 토대로 계속 발전해 나가며 2019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 Squire의 첫 3해 성장률은 3684%였다.

 

-2020년 코로나가 터지면서 수익이 바닥을 쳤다. 하지만 락다운이 시작되기 직전 받은 34M의 펀딩이 그들을 살렸다.

 

-Suqire은 바버샵들 사이에서 코로나 동안 수수료를 받지 않으면서 엄청난 명성을 쌓아갔다. 그들은 접촉없는 결제방식과 가상 대기공간을 만들어 사람들이 밖에서 접촉없이도 순서대로 기다리도록 했다.

 

-2021년 Suqire은 소프트웨어 투자 골드러시의 혜택으로 750M의 밸류에 60M투자를 받는다. 이는 그 당시 부풀려진 상황들의 영향도 없잖아 있었으며 이제는 그들의 가치를 성장으로 증명해야 한다.

 

-바버샵에 있어 그들은 애플이라고한다. 그들로 인해 손님이 몇명왔는지, 캐쉬팁 등 때문에 싸울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인가? 

그렇다. 그들은 현실에 있는 진짜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풀어나간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Comment

-내가 도전할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리스크를 지고 그 산업에 뛰어들어 현장을 살펴보는 것

-진짜 현실에 있는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해 나가는 것

이 두가지가 Sauire에서 가장 배울 점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떠오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현장에서 내 손으로 문제를 다루고 만져보는 것 만큼 확실한 시장조사는 없을 것이다. 또한 거기서 발견한 실제 존재하는 문제들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풀어나가고 사람들을 이롭게 돕는 것만큼 확실한 시장은 없다고 본다. 물론 이 과정이 정리되어 이렇게 전해지기 전까지는 수없는 up and downs를 거쳤을 것이다. 그 과정속에서도 실패할 것이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내가 느낀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어느정도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